김영한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듣고 정리하였습니다.
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야 한다면?
- 회원 목록 조회
- 회원 조회
- 회원 등록
- 회원 수정
- 회원 삭제
API URI 설계
URI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이다.
- 리소스의 의미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이 리소스가 아니다.
-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다.
- 리소스의 식별
-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-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리소스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- 회원 목록 조회 /members
- 회원 조회 /members/{id}
- 회원 등록 /members/{id}
- 회원 수정 /members/{id}
- 회원 삭제 /members/{id}
- 참고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(member -> members)
어떻게 구분하지?
회원 조회, 회원 등록, 회원 수정, 회원 삭제를 어떻게 구분할까?
리소스와 행위를 분리
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
- URI는 리소스만 식별한다.
-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한다.
- 리소스: 회원
- 행위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- 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 (미네랄을 캐라)
- 행위(메서드)는 어떻게 구분할까?
HTTP 메서드 종류
주요 메서드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- PUT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PATCH: 리소스 부분 변경
- DELETE: 리소스 삭제
기타 메서드
- HEAD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- OPTIONS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(메서드)을 설명(주로 CORS에서 사용)
- CONNECT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- TRACE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GET
- 리소스 조회
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-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
POST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-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-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-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?
- POST 메서드는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한다.
- 예를 들어 POST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사용된다.
-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- 예)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, 주문 등에서 사용
- 게시판, 뉴스 그룹, 메일링 리스트,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
- 예) 게시판 글쓰기, 댓글 달기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- 예) 신규 주문 생성
-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
- 예)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
-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- 정리: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
- 정해진 것이 없음
정리
-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- 요청 데이터 처리
-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- 예) 주문에서 결제완료 -> 배달시작 -> 배달완료 처럼 단순히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
-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
- 리소스 단위로 URI를 설계해야하지만 어쩔 수 없이 리소스만으로는 설계가 안될 때가 있다.
- 이럴 땐 컨트롤 URI
- 예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 (컨트롤 URI)
-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,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-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
- 예)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,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- 애매하면 POST
- 그래도 조회는 최대한 GET
PUT
-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
-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
-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쉽게 이야기해서 덮어쓰기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 (POST와의 큰 차이)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- POST와 차이점
- PUT은 리소스를 아예 갈아 엎는다.
- 일부 수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. -> 이건 PATCH
PATCH
- 리소스를 부분 변경
- PATCH가 지원이 되지 않을 경우 POST를 쓴다.
DELETE
- 리소스 제거
HTTP 메서드의 속성
(사진 출처: 위키백과)
안전(Safe)
-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.
- 계속된 호출로 로그가 쌓여서 장애가 발생한다면?
-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하고, 그런 부분까지 고려 X
멱등 (Idempotent)
- f(f(x)) = f(x)
- 한 번 호출하든 두 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- 멱등 메서드
- GET, PUT, DELETE
- 활용
- 자동 복구 메커니즘
-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?의 판단 근거
- Q: 재요청 중간에 다르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?
- A: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 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.
캐시가능(Cacheable)
-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-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가능
-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-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, 구현이 쉽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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