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하였습니다.
프로세스의 개념
- "Process is a program in execution."
-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다.
- 프로세스의 문맥(context)
-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를 의미한다.
- (1)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 하드웨어 문맥
- Program Counter
- 각종 register
- (2)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
- code, data, stack
- (3)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
- PCB(Process Control Block)
- Kernel Stack
- 커널 스택은 프로세스마다 하나씩 생성
- 목적
- Kernel Mode로 전환된 프로세스가 다시 User Mode로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정보 저장
- Kernel Mode에서 함수 호출 시 그 함수의 지역 변수는 Kernel Stack에 할당
- 실행(execution) 과정
- 프로세스가 실행되면 그 프로세스만의 독자적인 공간을 갖는다.
- CPU를 할당받으면 program counter가 그 프로세스 code의 한 부분을 가리킨다.
- CPU는 매 클럭마다 instruction을 읽고 ALU 연산 후 Register 혹은 Memory에 저장한다.
프로세스의 상태
- 프로세스는 상태(state)가 변경되며 수행된다
- Running
-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
- Ready
- CPU 기다리는 상태(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)
- Blocked(wait, sleep)
- I/O 등의 event를 (스스로) 기다리는 상태
- 예) 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
- Suspended(stopped)
-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중지된 상태
-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.
- 예)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 (break key)
-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킨 (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 있을 때)
- Blocked vs Ready
- Blocked: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
- Suspended: 외부에서 resume해 주어야 Active
- New
- 프로세스가 생성중인 상태
- Terminated
- 수행(Execution)이 끝난 상태
- Running
프로세스 상태도
(사진 출처: KOCW)
Process Control Block (PCB)
-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
(사진 출처: KOCW)
- 다음의 구성 요소를 가진다(구조체로 유지)
- (1)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- Process state, Process ID
- scheduling information, priority
- (2)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
- Program counter, registers
- (3) 메모리 관련
- Code, data, stack의 위치 정보
- (4) 파일 관련
- Open file descriptors
- (1)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문맥 교환(Context Switch)
-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
-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
-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
-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
- System call이나 Interrupt 발생 시 반드시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것은 아님(사진 출처: 깃허브 블로그)
- (1)의 경우에도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save해야 하지 문맥교환을 하는 (2)의 경우 그 부담이 훨씬 큼 (eg. cache memory flush)
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
- Job Queue
-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
- Ready Queue
-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- Device queues
- I/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- 프로세스들은 각 큐들을 오가며 실행된다.
스케줄러(Scheduler)
- Long-term scheduler(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)
-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
- 프로세스에 memory(및 각종 자원)을 주는 문제
-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
-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음(무조건 ready)
- Short-term scheduler(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)
-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running 시킬 지 결정
-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
- 충분히 빨라야 함(millisecond 단위)
- Medium-Term scheduler(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)
-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
-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뺏는 문제
-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
확장된 프로세스 상태도
(사진 출처: KOCW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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