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하였습니다.
CPU burst vs I/O burst
- 프로세스는 CPU burst와 I/O burst를 전환하며 프로그램을 실행
- CPU burst
- CPU 명령을 실행하는 것
- I/O burst
- I/O를 요청한 다음 기다리는 시간
- CPU bound process
- CPU burst가 큰 프로세스
- few very long CPU bursts
- I/O bound process
- I/O burst가 큰 프로세스
- many short CPU bursts
CPU 스케줄링
- CPU를 얻고자하는 프로세스들 중에서 어떠한 프로세스에게 CPU를 줄 것인지 결정하는 것
- 여러 종류의 job(=process)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.
-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
- CPU와 I/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
스케줄링 성능 척도
- CPU Utilization (이용률)
-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
- Throughput (처리량)
- number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
- Turnaround Time (소요시간, 반환시간)
-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(in ready queue)
- 특정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Waiting time (대기 시간)
-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
- 특정작업을 CPU가 실행하지 않은 시간들을 합한 시간
- Response time (응답 시간)
-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, not output (for time-sharing environment)
- 특정 작업이 처음 실행되기까지 걸린 시간
FCFS (First-Come First-Served)
- 먼저 온 순서대로 처리
- 비선점형 스케줄링
- 앞선 프로세스의 시간이 길어지면 전체 시스템의 평균 대기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
- Convoy Effect(호위효과) 발생
- 앞선 프로세스가 실행시간이 길어 실행시간이 짧은 프로세스들이 실행되지 못하고 지나치게 오래 기다리는 상황
SJF (Shortest Job First)
- 각 프로세스의 다음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줄링에 활용
-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줄
- Two schemes
- Nonpreemptive
-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선점(preemption) 당하지 않음
- Preemptive
-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
- 이 방법을 Shortest-Remaining-Time-First(SRTF)이라고도 부른다
- Nonpreemptive
- SJF is optimal
-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
- 두 가지 문제점
- Starvation(기아 현상)
- CPU burst time이 긴 작업은 영원히 실행되지 못할 수도 있음
- 다음 CPU burst time의 예측할 수 있는가?
- 정확한 예측은 불가
- 추정(estimation)만이 가능하다.
- 과거의 CPU burst time을 이용해서 추정
- Starvation(기아 현상)
Priority Scheduling (우선순위 스케줄링)
-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프로세스에게 CPU를 주겠다.
- Both Preemptive and Nonpreemptive Possible
- SJF는 일종의 priority shceduling이다.
- priority = predicted next CPU burst time
- Problem
- Starvation(기아 현상): 낮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들은 영영 실행되지 못할 수 있다.
- Solution
- Aging(노화):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증가시키는 방식
Round Robin (RR)
-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(time quantum)을 가짐 (일반적으로 10-100 ms)
-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(preempted)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
-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/n을 얻는다.
- 어떤 프로세스도 (n-1)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.
- Performance
- q large -> FIFO
- q small ->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진다.
- 일반적으로 SJF보다 avrage turnaround time이 길지만 response time은 더 짧다.
Multi-Level Queue
-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
- foreground(interactive)
- background(batch - no human interaction)
-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
- foreground -RR
- background - FCFS
- 큐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
- Fixed priority shceduling
-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
- Possibility of starvation
- Time slice
-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
- Eg. 80% to foreground in RR, 20% to backgroun in FCFS.
- Fixed priority shceduling
Multi-Level Feedback Queue
-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
- 에이징(aging)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.
- Multi Level Feedback 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파라미터들
- Queue의 수
- 각 큐의 scheduling algorithm
-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
- process를 하위 큐로 보내는 기준
-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간 큐를 결정하는 기준
- 예시
- 3개의 큐
- Q0 - time quantum 8ms
- Q1 - time quantum 16ms
- Q2 - FCFS
- 스케줄링
- new job이 queue Q0로 들어감
- CPU를 잡아서 할당시간 8ms동안 수행됨
- 8ms 동안 다 끝내지 못했으면 queue Q1으로 내려감
- Q1에 줄서서 기다렸다가 CPU를 잡아서 16ms 동안 수행됨
- 16ms에 끝내지 못한 경우 queue Q2로 쫓겨남
- 3개의 큐
Multiple-Processor Scheduling
-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
-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
-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다.
-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게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
- Load sharing
-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
-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.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
- Symmetric Multiprocessing (SMP)
- 모든 프로세서가 대등
-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줄링 결정
- Asymmetric Multiprocessing
-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
Real-Time Scheduling
- Hard real-time systems
- Hard real-time task는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해야 함
- Soft real-time computing
- Soft real-time task는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해야 함
Thread Scheduling
- Local Scheduling
-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
- 사용자 프로세스가 직접 스레드를 관리하고 운영체제는 그 스레드의 존재를 모른다.
- Global Scheduling
-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 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
- 운영체제가 스레드의 존재를 알고 있는 상황
Algorithm Evaluation
- Queueing Models
-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
- Implementation(구현) & Measurement(성능 측정)
-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(workload)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
- Simulation (모의 실험)
-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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